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명 (펜실바니아 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09 - 1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적 유통공간의 현대적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한 문화 사회적 의미를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서울시에 위치한 대표적인 근린 전통시장 세 곳에 대한 방문 기록으로 온라인 블로그 게시물의 텍스트 부분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정성적 내용분석의 단계를 따라,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주제(theme)의 도출 및 범주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통시장의 문화 사회적 의미는 1) 인간적 교류, 2) 추억, 3) 대안적 공간이란 총 3개의 범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첫째, 전통시장 방문자들은 인심, 생명력, 포용성을 시장 고유의 특성으로 경험하고 기억하였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주로 방문자와 시장 상인들 간의 사회적 교류를 통하여 생성되며, 훈훈함, 정감, 인간적임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함께 동반하고 있었다. 둘째, 전통시장은 과거 기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공간으로 경험되고 있다. 시장의 과거적 특성은 전통시장 안에 내재한 다양한 요소들을 통하여 체험되며, 또한 과거의 긍정적 정서를 함께 소환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셋째, 전통시장은 마트로 대표되는 현대적 유통공간과 대조적인 장소로 방문자들에게 대안적 의미가 있었다. 특히 전통시장은 현대화의 여러 부정적 측면들을 상쇄 시키는 공간으로 깊은 의미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전통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성들은 현대 사회에서 전통적 유통공간의 실존주의적 의미와 경쟁력, 지속 가능한 방향성이 무엇인지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III. 대상지 특성 및 연구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