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택 (계명대학교) 김경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 - 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대 들어 대형마트나 SSM과 같은 신유통의 증가와 함께 전통시장이 쇠퇴하면서 전통시장은 정책적으로나 학술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로 다루어져 왔다. 우리 정부는 유통산업발전법을 제정하는 등 전통시장과 관련한 법 제정을 통해 지원책을 마련하고 시설현대화 사업과 시장경영혁신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원책을 마련해왔다. 전통시장과 관련한 학술적 연구들은 크게 정부의 지원사업의 효과나 각 시장별 활성화전략을 제시하는 연구들과 서비스 품질 관점에서 전통시장의 서비스가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로 대별될 수 있다. 이 두 가지 연구방향을 통합적 맥락에서 시행한 것으로,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전통시장 방문객 189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의 서비스품질과 관계의질, 만족 그리고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분석 결과, SERVQUAL 기반의 전통시장의 지각된 품질 중 확신성과 유형성만이 거래관계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의 질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나 재방문의도에는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조절변수인 시장접근성과 시장의 차별성은 유형성과 거래관계의 질에서 유의미한조절적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본 연구가 가지는 학술적,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