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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7 - 4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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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재래시장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재래시장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재래시장 경쟁우위 요인을 도출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7번의 Focus Group Interview와 9개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523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분석을 통한 정성적인 방법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경쟁우위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입지의 편의성, 저렴한 가격, 우수한 품질, 다양한 상품구색, 정, 1차 신선식품, 구색의 전문성 등 모두 7가지의 경쟁우위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얻을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먼저 몇 가지 측면에서 재래시장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당위성을 본 연구가 제공하였고, 재래시장이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 요인들은 대형 마트나 백화점 등과 같은 경쟁 소매업태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재래시장이 취급하고 있는 여러 상품들 중 특히 1차 신선식품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소규모의 근린시장은 입지적 강점과 함께 1차 신선식품의 강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활성화 정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 하나 재래시장이 가지는 중요한 강점은 정(情)이라는 감정이며, 재래시장에 정이나 문화적 요소를 가미시키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전문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전문시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전문시장으로의 발전가능성이 있는 시장을 발굴하여 육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상권분석 등을 통해 주변 지역에 아파트 단지나 고소득층이 많고 시장이미지가 양호한 경우 고급화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으며, 중심시가지 활성화를 위한 지역상권 육성제도 구상에서 재래시장이 핵심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고, 재래시장별로 차별적인 활성화 전략이나 마케팅전략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재래시장의 개념 및 중요성
Ⅲ. 재래시장의 경쟁력 상실 원인
Ⅳ. 소비자관점에서 본 재래시장 경쟁우위 요인
Ⅴ. 연구결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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