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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원 (김포대학교) 정나영 (경북대학교) 천지은 (경북대학교) 류다진 (중앙대학교) 이명성 (인천여성가족재단)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1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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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은 예로부터 국민 소비생활의 핵심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나 유통 시장의 빠른 변화로 인해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다방면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다만 많은 연구 가운데 실질 소비자의 반응을 특정지어 심도있게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특성 및 소매점 선택특성에 따른 전통시장 식품소비행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대응일치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료품 구매를 위해 전통시장을 즐겨 찾는 소비자 층은 소득이 낮은 계층이었으며, 2인 가구 및 단독 주택에 거주하는 소비자가 전통시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0대 이상의 소비자가 전통시장을 주로 이용하고 있어 전통시장의 활성화 측면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안겨준다. 이와 더불어 전통시장은 타 유통 채널보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식됨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측면에서 위의 결과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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