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이도희 (충남대학교) 유영설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2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11 - 1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우리나라 전통시장은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아직도 현상유지에만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유통현대화 과정 및 시설 등에서 계속 낙후되어 가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과연 전통시장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의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주관성 연구방법인 Q방법을 활용하였다. Q방법론은 먼저 주제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다시 유형화하며 각 유형별 응답내용과 응답자의 특징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Q방법론은 응답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다양한 인식과 의견을 파악함으로써 결과를 보다 심도 있게 도출하는 연구방법 이상의 방법론(methodology)이다.
[연구결과] 〈유형 Ⅰ〉은 ‘사람냄새강조형’으로, 〈유형 Ⅱ〉는 ‘전통시장긍정형’으로, 〈유형 Ⅲ〉은 ‘차별화육성지향형’으로, 〈유형 Ⅳ〉는 ‘전통시장제약인식형’으로 명명하였다. 21세기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자는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을 모두 나타냈다.
[연구의 시사점]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는 대형마트와 더불어 5일장 또는 전통시장을 다시 한 번 떠올리며, 그들의 존재 이유를 생각해보게 된다. 과연 그들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전통시장의 운영 현황
Ⅲ. 연구방법론
Ⅳ. 분석결과 및 논의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2-00080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