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173 - 2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자생적 교사 연구모임의 특징을 탐구함에 있다. 이에 초등학급경영연구회를 사례로 하여, 교사 연결망의 인적 특징, 구조적 특징, 연결의 특징, 교환 관계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사회연결망 분석 질문지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적 특징 측면에서 볼 때 도움을 제공하는 소수와 도움을 받는 다수가 연구회를 구성하고 있었으며, 잠재적 연결망 형성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존재하고 있었다. 구조적으로는 취약성이 잠재된 중앙 집중형 연결망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도움의 형태에 따라 내부에서 구성되는 연결망은 서로 다른 구조를 띄고 있었다. 연결은 약한 연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구성원 간의 관계 속에서 교환되는 내용은 구성원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역과 거의 일치하고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