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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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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47 - 6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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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개혁을 위한 대안으로 도입된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school-based management) 가 전통적인 막스 베버의 계층제적 관료제의 책임론인 단선적 일방적 그리고 계층적인 책임 구조에 의하여 왜곡되어 있음에 문제 인식을 가지고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를 성과 중심의 책임구조로 변혁시키기 위한 새로운 책임론을 제시하는데 있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책임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책임의 주체(holders)와 책임의 객체(holdees), 책임의 내용(for what), 그리고 방법(how) 으로 나누어 책임의 개념과 이슈를 살펴보았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주요한 책임의 주체와 객체들인 교육청, 학교장, 교사, 그리고 학부모와 지역 인사들이 책임의 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과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를 그리고 이들의 성과에 대하여 어떤 보상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논의들이 비교론적 시각에서 이루어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책임성의 개념과 구조: 누가, 누구에게, 무엇에 대하여, 그리고 어떻게

Ⅲ. 누가 무엇에 대하여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가?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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