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67 - 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 대한 기존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학교조직의 이상형이라 불리는 학습조직을 대안적 관점에서 탐색해 보는데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은 행정관리 체제라는 고전적 조직 개념에서 탈피하지 못한 채 과거의 행태를 답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시대의 조류에 비추어 볼 때 학교는 교실 수업과 교사들의 학습을 통한 통합적인 환경체제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 대한 기존의 패러다임과 이에 따른 한계를 제시하고, 학교조직을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적 전략으로 Senge의 학습조직이론을 종합·분석하여 학교조직에 적용하고자 한다. 아울러 교단의 학습조직화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조명해 보는데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존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한계

Ⅲ. 대안적 관점에서의 학습조직

Ⅳ. 학습조직화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