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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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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63 - 2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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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국의 고풍교육 거버넌스를 나누어 분석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논의되고 있는 고등교육 구조조정 및 운영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주립대학의 경우에 한정하여 1) 연방차원의 거버넌스, 의 주 수준의 거버넌스, 3) 대학 단위 거버넌스 등의 세 차원을 분석하였다. 미국의 고통교육 거버넌스가 주는 시사점으로는 1) 연방정부는 국민의 기본권으로서의 고동교육기회 제공과 자원의 적절한 배분, 데이터에 근거한 정책결정, 대학평가 통한 질 개선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 2) 고등교육의 기능파 역할에 따라 유형이 다른 거버넌스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 에 주와 대학의 거버넌스 유형은 책무성과 자율성 양자사이의 균형유지 를 위한 노력으로 특징지워 질 수 있다는 점 l 씨 고동교육기관들이 거버넌스의 자율을 누리고 있기는 하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요구하는 질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명가인중에 참여하여 질 보증을 받아야 한다는 정히 다양한 집단의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 체제와 역할분담을 통한 의사결정체제가 구축되어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의 제기

Ⅱ. 연방정부와 주 정부의 고등교육 거버넌스

Ⅲ. 대학 수준

Ⅳ.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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