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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연기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5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63 - 18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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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문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의 역할과 지향점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국 에서 1950년대에 교육행정의 신운동이 출현한 이래 교육행정학을 사회과학으로 정립하려는 시도가 지속적으로 전개되어 왔고, 사회과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은 오늘날까지 교육행정학계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다. Greenfield는 1970년대에 사회과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의 한계를 비판 하고 인문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을 제안하였으며, 그의 주장은 강력한 대안적인 관점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사회과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의 위상에 도전장을 내민 Greenfield의 철학적 논쟁을 분석함으로써 교육행정학의 정체성을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인문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의 역할과 지향점은 인문학의 본질 그리고 주류를 이루고 있는 사 회과학으로서 교육행정학과의 비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인문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은 교 육행정가의 인간으로서 존재와 삶의 의미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설명 틀이다. 교육행 정학의 존재 이유를 교육행정 현상의 이해보다 교육행정 현장에의 유용성에서 찾고 있다. 교 육행정학 연구에서는 교육행정가의 의지와 경험 그리고 그것의 의미를 이해하는 사고 과정을 중시한다. 특히 교육행정가가 어떻게 판단하여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한 성찰에 초점을 둔 다. 교육행정가들이 자신의 세계를 반성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이 필요하고, 이를 교육행 정가 양성 과정에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문학으로서 교육행정학의 발전을 위해서 난해한 철학적 입장을 명료화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에서 인문학의 위기가 인문학의 본질적 위기보다는 폐쇄적 자기체계성에 있다는 점을 감 안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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