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61 - 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행정가는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 핵심 요소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 학교행정가의 직무는 무엇이며,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학교행정가의 ‘전문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심층적 논의와 합의는 부족하였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서 이 연구는 학교행정가의 전문성이란 무엇이며, 학교행정가 전문성 개념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 학교행정가 전문성 개발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를 탐색하였다. 관련 문헌을 토대로 학교행정가 전문성의 논의 맥락과 전문성의 의미(Ⅱ), 학교행정가 전문성의 개념 구조(Ⅲ), 학교행정가 전문성 개발 방안(Ⅳ)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 과제로 학교행정가 개인의 전문성 분석에서 나아가 교육행정기관(조직)의 전문성, 교육(행정)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가 보완될 필요가 있으며, 학교행정가의 전문성 발달 과정과 특징, 관련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교행정가의 범위와 전문성 논의 맥락
Ⅲ. 학교행정가 전문성의 개념 구조
Ⅳ. 학교행정가 전문성 개발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