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오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1號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5 - 9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복잡다단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로 표출되고 있다. 또한 교육부의 권한이 점차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로 이양되어가는 흐름 속에서, 교육정책은 지역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교육정책인 자유학기제의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교육공동체 형성과정 사례를 포착하고, 형성과정의 모습 및 특징, 그리고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 교육공동체 형성과정의 모습 및 특징은 크게, 경계의 ‘담’, ‘담에 생긴 ‘틈’, 틈이 모여 만들어진 변화의 ‘문’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공동체 형성과정의 의미는 ‘교육공동체가 학교・지역사회・가정 간 연계를 통한 정책 운영과정을 지원하는 원동력을 제시’, ‘학교조직이 가진 교육자원의 한계가 교육공동체를 통해 해소되는 과정’, ‘학교 중심이 아닌 교육 중심의 교육공동체적 인식과 접근’, ‘교육공동체를 통한 실제적인 행정 지원 시스템 구축의 필요’ 등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라온중 자유학기제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교육공동체 형성과정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