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헌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3號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강남 고소득층 밀집지역의 가정에서 성장한 학생들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시절에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 탐색하여, 고소득층 학생 삶의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자는 서울 강남의 중학교에 갓 입학한 13명의 학생과 그 학부모를 섭외하여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면담 진행 과정에서 생애사적 면담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가정 영역에서 성장 과정의 특징은 ‘학습매니저가 관리해주는 화수분’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교 영역은 ‘교사 및 친구와의 만남이 있는 곳’ 현상이 특징으로 나타났고, 학원(사교육) 영역에서는 ‘우리 가족이 선택한 사교육 1번지’ 현상이 특징으로 부각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을 논의하였다. 첫째, 가정에서의 충분한 지원은 사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문가 위탁 양상으로 구체화되었다. 둘째, 이러한 가정의 전문가 위탁 양상은 학생들에게 학원을 공부하는 곳으로 학교를 쉬는 곳으로 의미화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셋째, 강남이 명문학군이 된 것은 ‘학교의 교육력’보다 ‘학원의 교육력’에 기인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명문학군이라는 인식에는 고소득층 친구들과 모여 경쟁하는 ‘동료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과정 및 연구 방법
Ⅳ. 강남 고소득층 학생들의 삶에서 나타난 특징: 유치원 및 초등학교 시절
Ⅴ. 논의 및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