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예슬 (서울대학교) 이소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3號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혁신학교가 중학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경향점수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 기법을 활용하여 혁신학교에 진학한 학생들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일반학교 학생들을 비교 집단으로 삼아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보정하였다. 이후 경향점수를 도출하는데 활용한 변수들을 회귀분석의 통제변수로 재투입하는 이중강건추정(doubly robust estimation)으로 엄밀한 인과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위회귀분석(Quantile Regression)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별 집단에 따라 혁신학교가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학업성취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학교는 일반학교에 비해 국어교과 하위 25%에 속하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업성취 향상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첫째, 국어과 수업에서 혁신학교의 학습자중심 수업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혁신학교 효과를 엄밀하게 추정하기 위해 준실험설계를 활용해야 한다. 셋째, 혁신학교 정책의 효과적 시행을 위하여 정책 효과가 미치는 대상과 영역의 특성을 보다 세부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