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엽 (홍익대학교) 성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민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7 - 51 (25page)
DOI
10.22327/kei.2022.40.1.0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나타난 혁신학교의 성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단위의 표준화 검사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2012년∼2014년 중3 국어, 수학, 영어 성취도 점수(인지적 영역)와 수업참여도, 교우관계, 학교만족도, 교사-학생관계(비인지적 영역)를 성과 변수로 상정하여 일반중학교와 혁신중학교를 비교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2012년부터 3개년 연속 혁신학교를 운영한 혁신중학교를 선정하고 이와 유사한 배경 특성을 지닌 일반중학교를 통계적으로 매칭한 후 두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인지적 영역에서는 혁신중학교와 일반중학교 간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정의적 영역의 수업참여도 및 교사-학생관계에서 전반적으로 혁신중학교의 학생들이 일반중학교보다 더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혁신학교에서 추구하는 학력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에 기반한 인지적 영역과 비인지적 영역에서의 성취를 측정하기 위한 타당한 평가 도구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혁신학교와 혁신학교 성과
Ⅲ. 연구내용 및 분석 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