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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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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임수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3號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03 - 22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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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 교육을 이끌어가는 수장인 교육부장관의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어 대통령의 내각운영 유형과 임명 배경에 따른 교육부장관 리더십 사례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역대 교육부장관 5인과 전직 교육부 공무원 4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집담회라는 직접면담을 수행하였고, 추가로 간접면담과 문헌 분석도 함께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 교육부장관은 법적 권한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은 임명 배경(실세형/전문가형)이나 대통령과의 관계, 대통령의 내각운영 유형(집권형/위임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대통령이 위임형 통치를 하고 교육부장관을 신뢰하는 경우에는 상당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대통령과 청와대의 정치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교육 수장인 교육부장관이 긴 호흡으로 교육과 국가의 미래를 밝혀가기 위해서, 그리고 교육의 정치적 중립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행정적 정치적 리더십의 균형감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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