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7 - 1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션과 뷰티 분야의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버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패션 분야에 특화된 유튜버의 동영상 콘텐츠를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구독자 수가 많았던 순위를 기준으로10명의 패션 유튜버를 선정했으며, 각 유튜버의 인기 상위 30개의 동영상, 총 300개의 동영상의 섬네일과영상의 타이틀, 동영상의 내용을 조사 대상으로 인기 패션 유튜버의 콘텐츠를 분석했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인기 콘텐츠와 유튜버 개인의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인기 콘텐츠의 비결에는 어떠한 속성이 연관되어 있는지를 전문성, 매력도, 독창성, 유명도, 친근감의 5가지 항목과의 관련을 통해 분석했다. 패션 유튜버의 콘텐츠는 스타일링, 하울?언박싱, 패션 정보, 일상, 매장 방문, DIY의 순으로 비중이 높게 구성되었으며 비중이 높은 순서대로 콘텐츠의 내용을 살펴보면 스타일링은 TPO, 체형, 트렌드 순으로, 하울?언박싱은계절, 아이템, 브랜드, 금액, 쇼핑몰이라는 주제 순으로, 패션 정보는 추천 및 리뷰, 뷰티, 쇼핑법 순으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일상은 정체성 관련, 다이어트와 미용, 해외여행 및 일상 탈피의 순으로, 매장 방문의 경우는 SPA,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패션 스트리트 순으로, 마지막으로 DIY는 신발, 의류, 기타의 순이지만 전체콘텐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았다. 이상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는 유튜버 개인의 특성과도 관계가 있었다. 전문성 그룹은 스타일링, 일상 콘텐츠와 관련이 있었으며, 매력도 그룹은 스타일링, 하울?언박싱, 패션정보와 관련성이 높았는데, 주로 패션 제품을 구입해서 하울?언박싱하거나, 그것을 통해 스타일링 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구독자의 인기를 끌었다고 볼 수 있다. 독창성 그룹은 특화된 분야의 콘텐츠 외에 일상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유명도 그룹은 하울?언박싱, 패션 정보, 매장 방문, 일상 관련 콘텐츠와널리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유명도와 콘텐츠와의 상관관계는 낮다고 해석할 수 있다. 친근감 그룹은 스타일링, 하울?언박싱, 패션 정보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높았는데, 친근한 말투로 옷을 코디하는 방법이나 패션정보와 제품 구매 후기 등을 친절히 설명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패션 분야에서 활동하고있는 개인 패션 유튜버의 콘텐츠에 관한 연구가 없었던 만큼 선구적인 연구로 가치가 있다고 하겠으며, 패션유튜버가 되고자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유튜버로서의 차별화된 자질을 콘텐츠와 어떻게 연결해 발전해나갈지에 관한 작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