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주 (계명대학교 대학원) 한희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81 - 4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산업에서 부각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유튜브의 패션 콘텐츠 유형과 그에 따른 시청자들의 인식 반응인 댓글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핵심성과지표 기준을 따라 연구 분석 대상 기준을 설정하였고, 특정 기간 동안 패션 유튜브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여 구독자 수 기준 10만 명 보유 및 패션문화영역에서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 여성 패션 상위 10명의 유튜버 채널을선정하여 총 100개의 동영상 콘텐츠와 10,000개의 댓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패션 콘텐츠는 패션스타일링, 패션 제품 소개 및 하울, 패션 브랜드 매장, 패션에 관한 유용한 정보, 패션 이미지 경험의유형으로, 각 유형의 댓글은 긍정, 부정, 질문, 요청, 기타의 반응으로 분류되었다. 1)패션 스타일링은시즌과 체형에 맞게 스타일링할 수 있는 정보의 유용성과 유튜버에 대한 호감과 동경 등 긍정적 반응이 많은 반면, 체형별 스타일링에서 체형에 대한 부정적 판단이 나타났다. 2)패션 제품 소개 및 하울에서는 가성비, 아이템, 시즌성, 명품에 대한 소개로 유튜버의 전문적 지식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보다 세부적인 질문과 요청 댓글이 다수였다. 3)패션 브랜드 매장은 브랜드 매장 방문으로 현장 중심적브랜드와 제품 소개 및 유튜버에 대한 호감으로 관심이 높은 반면, 고가 브랜드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이 표현되었다. 4)패션에 관한 유용한 정보는 의생활에서 고민될 수 있는 착장법에 대한 내용으로 그유용성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많았으나, 제공 정보에 대한 부정적 경험과 강요된 착장법에 대한 비동의적 내용도 나타났다. 5)패션 이미지 경험에서는 캐릭터의 이미지 연출에 대리만족하는 유희적 감정의 긍정적 공감과 함께 외모와 체형 위주의 외모 중심적이라는 부정적 평가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패션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유형과 댓글 분석의 결과는 급변하고 다각화되어가는 패션 제품의 기획과패션 콘텐츠 및 홍보 전략에 도움이 될 탐색적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44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