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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대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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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 쌀 전업농가들이 고품질 쌀 공동브랜드의 육성 및 조직화를 전략화하고 학습하려는 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쌀 브랜드는 2017년 기준으로 1,357개로 집계되고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방법을 활용하였다. 설문은 ○○의 쌀 전업농가에게 2020년 06월 25일(목)부터 10월 24일까지 120일간 동안 30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2회의 현장교육을 통해 회수하였고, 오류의 설문을 제외하고 최종 146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쌀 전업농가들은 ’임금님표 이천쌀‘의 브랜드를 따라잡기 위해 품종, 등급 그리고 가격이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둘째, 쌀 브랜드의 유통관점에서 현재 생산 품종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더 좋은 가격을 받는다는 전제하에 삼광>신동진>일품으로 품종 전환ㆍ생산해야 한다. 셋째, 쌀/5kg, 쌀/10kg, 쌀/20kg 중량에서 패키지 컬러의 반영, 싱글세대 표적을 위해 소포장 개선이 필요하였다. 넷째, 쌀 전업농가들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종을 재배생산>단일품종>개별집하, 공동정미, 공동출하, 공동정산을 위한 조직화가 우선적으로 결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쌀 생산농가와 고객 간의 거래 관계는 현재보다 더 평생고객으로 관계를 묶어야 하며, 여섯째, 쌀 생산농가들은 소비자들이 도정 년 월일>쌀 외관>생산년도를 구매 전 고려요인들이었다. 마지막으로 쌀 전업농가들은 소비자들이 쌀 품질을 신뢰할 수 있도록 국새 모양의 초록 컬러의 사각표지인 국가품질인증마크를 사전 획득과 쌀 패키지의 컬러마케팅전략에서 쌀 전업농가들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로고 타입 및 패키지의 컬러(황금색+녹색+흰색) 간의 시너지효과를 고려한 디자인이 요구된다. 요컨대, 쌀의 명품 브랜드화 전제조건은 쌀 전업농가들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조직화 결성 하에 소비자의 선호품종, 단일품종생산에서 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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