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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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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 정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혜균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3 - 2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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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예술 영감은 오늘날의 디자인과 일상생활에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 다시 말해 디자인은 우리 주변의 삶과 항상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 이런 예술사적 배경에서 메이크업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미적 감성과 감성을 자극하는 분야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메이크업 디자인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오늘날의 사회문화에 순응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전주의 시절 바로크 스타일 회화의 미적 특징을 알아보고 화가 피터 루벤스의 회화에 참고할 만한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토대로 바로크 스타일을 현대 메이크업 디자인에 접목해 보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론적인 배경에 관하여 국내외 전문 문헌 선행연구 및 인터넷 데이터, 회화 작품 조사 연구를 살펴봤다. 또한 바로크풍의 미학적 특징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바로크풍의 대표 화가인 작품을 선택했다. 이를 위해 오브제로 사용된 메이크업 디자인, 색채 분석, 전체적인 스타일링 세 가지 방식으로 기존의 단일 창작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의식을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7개의 메이크업 디자인을 제작 연출하고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바로크 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현대 메이크업 디자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오브제가 사용되어 메이크업 디자인에 미적 감각을 불어넣는 작용을 하였고 둘째, 색채 분석에서 바로크적인 과장과 질감, 생동감 있는 색상의 사용, 강렬한 명암을 보여주며 셋째, 화려한 의상과 간단한 메이크업의 강력한 대비로 아름다운 미를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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