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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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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홍연 (조선대학교)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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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 가전제품의 한국시장에서 수출경쟁력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위해 사용된 분석 도구는 시장점유율지수(MSI), 무역특화지수(TSI), 수출편향지수(EBI)이다. 가전제품은 HS코드 4단위 기준, 19개 품목을 대상으로 하고 2010년에서 2019년 사이의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시장점유율지수를 도출하여 중국 가전제품의 한국시장점유율은 가정용세탁기(8450), 송신기기(8525), 안테나(8529) 세 개 품목을 제외한 품목이 상승세로 보거나 비교적인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을 밝힐 수 있다. 무역특화지수를 도출하여 중국가전제품의 대 한국무역특화지수는 19개 품목에서 7개이 강한 수출특화지수를 유지하고 있고 나머지 품목이 수입특화도를 약화되고 있음을 밝힌다. 한국시장에서 중국 가전제품의 시장집중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출편향지수 분석방법을 사용한결과, 비교우위를 나타나는 품목이 3개 이었으며, 비교우위를 가까운 품목이 7개 이었다. 19개품목에서 진공청소기(8505), 마이크로폰(8518), 송신기기(8525)품목을 제외하고 시장집중도가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의 분석을 종합해 보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간 중국 가전제품은 한국시장에서 그 수출경쟁력이 상승하였고 비교우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금도 한국의 소형냉장고, 소형 TV, 다리미, 공기조절기, 전기기기, 면도기, 가열기 등 제품은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이 한국에서 수입이 증대하고 있으나, 고가품과 대형 제품 들은 한국에서 자체 생산할 뿐만 아니라 품질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한국 제조 가전제품은 국내소비가 증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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