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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진 (대구가톨릭대학교 글쓰기말하기센터)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73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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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MS 토론방에 ‘지금의 20대는 역사상 가장 어려운 세대인가’라는 토론논제를 제시하여 온라인 토론을 중심으로 형성된 청년세대 담론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36명의 대학생 중 찬성이 60명, 반대가 76명으로 나타나 반대가 찬성보다 더많았다. 그리고 토론방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텍스트 차원, 담론적 차원, 사회문화적 수행 차원의 함의들을 살펴보았다. 텍스트 차원에서는 찬성의 경우, 취업 경쟁에 관한 담론, 부정적 정서에 관한 담론, 세대갈등에 관한 담론, N포 세대에 관한 담론, 경제 양극화에 관한 담론이, 반대 측에서는 역사적 상황에 관한 담론, 희망과 기회에 관한 담론, 대안 탐색에 관한 담론, 상대성에 관한 담론이 범주화되었다. 담론적 차원의 분석에서는 ‘세대갈등 담론-세대 공감담론’, ‘부정적 정서에 관한 담론-희망과 기회에 관한 담론’, ‘취업 경쟁에 관한 담론대안 탐색에 관한 담론’이라는 내적 관계를 형성하였다. 사회문화적 수행 차원의 분석에서는 사회 구조적 접근의 담론과 개인 주체적 접근의 담론을 통해 사회 구조적 모순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와 사회를 바꾸어나갈 집단으로서 여전히 유효한 힘을 지닌 청년의 능동성 회복이 앞으로 청년세대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로 작용하였다. 이를 통해본 연구는 청년의 주체적 시각으로 기존의 청년세대 담론 연구에서 포착하지 못했던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청년세대 담론을 구축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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