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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함승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3 - 115 (33page)
DOI
10.15814/jpr.2015.19.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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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론경쟁 패러다임은 PR 커뮤니케이션의 분석 단위를 조직을 넘어서 사회문제로 확장시키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면서 다양한 사회 주체들의 담론 경쟁을 통해 공론의 장을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이 연구는 비판적담론 분석의 틀로 세월호 침몰 사건의 담론경쟁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적극적인 담론적 실천을 형성한 담론은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진상규명 담론이었는데, 꼬리자르기, 특별법, 기억 담론으로 재구성되면서 세월호 침몰 사건의 의미를 형성해 갔다. 각 시기별로 경쟁하는 담론들은 구조 수습기에는 유가족과 시민단체 그리고 진보언론이 구성한 참사담론과 정부와 보수언론이 생산한 사고담론이 대립했다. 원인책임 규명기는유가족과 시민단체 그리고 진보언론의 진상규명 담론과 정부와 보수언론의 보상담론이 경쟁했다. 대책 수립기에는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기억담론과 보수언론의 피로감 담론이 사회적 지지를 얻기 위해 공방을 벌였다. 세월호 침몰 사건으로 인해 사회적 충격을 받은 시민들은 구조 수습기에는 진보성향을 가지고 현실 개혁을 주장하는 유가족의 참사 담론을 지지했지만, 사건 발생 이후 시간이 경과되면서 보상 담론, 피로감 담론등 과실책임주의와 개인주의 이데올로기 등을 수용하면서 정부와 보수 언론의 담론으로 헤게모니 중심이 이동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판적 PR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론적인 함의를 서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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