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관기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된 자유학년제에 따른 예술·체육 활동의 일환으로 음악극 프로그 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방법과 내용으로 첫째, 음악극 활용을 위 해 장편소설 작품을 선정하고, 창작 활동의 구성 방향에 맞게 지도 방법을 계획하였다. 연구를 위해 선정된 작 품은 손원평의 장편소설‘아몬드’로서 청소년기 타인의 감정을 공유하는 방법이 서툰 청소년들을 위함이다, 둘 째,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집단탐구모형(GI)을 적용하였으며, 음악극은 스파케(Speake)와 셔우드 (Sherwood)가 개발한 내용을 적용하여 준비, 분석, 진행, 공연의 과정을 중심으로 2학기 각 17주(주당 2차 시)를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학적 텍스트와 음악, 배우의 연기, 무대장치 등의 총체예술로 보는 바그너에 의해 인물과 인물들간 미래와 과거를 연결시키는 특정한 라이트모티브(Leitmotiv)의 사용을 통해 음악이 가진 특징을 음악극 프로그램 속에 부여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체육활동에서 종합예술로서의 음악극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성, 사고력,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