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양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5 - 3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시교육청에서는 뮤지컬, 연극, 영화 등 문화예술교육을 활용하여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고자 협력종합 예술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연구자는 지난 3년간 협력종합예술활동의 예술강사로 활동하면서 ‘협력종합예술활 동에서의 연극 만들기가 학생들이 협력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고, 본 연 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협력종합예술활동에서의 연극 공동창작 활동 이 중학생의 공동체 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그 요인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협력종합 예술활동을 시행하고 있는 서울 소재의 S중학교 1학년 24명을 대상으로 22차시의 ‘연극 공동창작 활동’ 프로 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였으며,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극 공동창작 활동을 실행한 결과 공동체 역량의 하위요소인 ‘역할 수행 능력’과 ‘갈등 및 문제 해결 능력’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유의미한 변화가 관찰되었다. 둘째, 연극 공동창작 활동의 ‘모두가 참여하는 구조’,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 ‘공연이라는 명확한 목표’, ‘성찰의 과 정’은 참여자의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극 공동창작 활동’은 참여자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적절한 역할 수행을 하고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의 장’을 제 공하였다. 둘째, 참여자들은 ‘연극 공동창작 활동’을 통해 자의식 개념을 ‘나라는 개인’에서 ‘공동체의 구성원’ 으로 확장함으로써 공동체 안에서의 ‘나’를 새롭게 인식하였고, 이로 인해 삶의 태도가 변화하였다. 본 연구는 연극 공동창작 활동이 중학생의 공동체 역량 함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밝혔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향 후 핵심역량 함양과 연계된 다양한 연극 창작 방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