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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환 (한양대학교) 한미정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0 - 89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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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본 연구는 EPPM(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을 기반으로 지각된 위협과 효능감이 1회용 쓰레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했다. 아울러 예기된 죄책감의 매개 효과와1회용 쓰레기 문제에 대한 책임 귀인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방법편의 표본으로 추출된 수도권 지역 대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2(위협: 고/저) × 2(효능감: 고/저)의 총 4개의 실험 조건으로 구성된 무작위 온라인과 오프라인 실험을 실시했다. 결과고위협 메시지와 고효능감 메시지에 노출된 응답자들이 저위협과 저효능감 메시지에 노출된 응답자들에 비해 더 높은 친환경 태도와 더 높은 친환경 행동 의도를 보이는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예기된 죄책감은 지각된위협과 친환경 태도와 행동 의도 간에 유의미한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매개 효과는 지각된 효능감과친환경 태도와 행동 의도에서도 나타났다. 환경NGO에 대한 책임귀인 인식과 친환경 행동 의도는 정적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본 연구는 EPPM의 주요 변인인 위협 소구와 효능감을 강조한 메시지의 효과 검증을 통해 환경 캠페인에서활용되는 위협 소구의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1회용품 이용에 관련한 친환경 행동 촉진에 있어 예기된죄책감 변인의 매개적 역할을 발견하였고 환경 캠페인 메시지 개발 및 전략의 방향성을 모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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