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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인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6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38 - 179 (42page)
DOI
10.16914/ar.2018.116.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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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 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 통제 언어와 메시지 소구 방향이라는 메시지 요인에 따른 설득 효과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개인적 특성인 이슈 관여도의 조절 효과와 감정적, 인지적 반응인 심리적 반발의 매개 효과가 존재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이슈 관여도가 낮은 경우 사회 지향 메시지보다 자기 지향 메시지에서 친환경 행동 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메시지 소구 방향의 영향에 대한 이슈 관여도의 조절 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친환경 행동 의도에 대한 통제 언어, 메시지 소구방향, 이슈 관여도의 삼원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데, 이슈 관여도가 높은 집단에게 사회 지향 메시지를 제시할 경우 통제 언어보다 자율 지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다음으로, 통제 언어가 친환경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적 반발의 한 차원인 부정적 감정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부정적 감정을 통한 매개 효과는 메시지 소구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한 논의를 바탕으로 환경 커뮤니케이션의 설득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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