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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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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연금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인 시간과 돈을 중심으로 메시지 지향성(자신/ 타인), 메시지 프레이밍(긍정/부정)이 개인연금 가입의도에 미치는 차별적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초점 자원(시간, 돈), 메시지 지향성, 메시지 프레이밍에따른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을 중심자원으로 개인연금 가입을 유도하는 광고 메시지를 본 조건에서는, 자기 지향성의 메시지보다는 타인 지향성 메시지를 제시하는 조건에서 개인연금 가입의도가 높았으며, 특히 타인에게 부정적인 결과가 제시되는 될 때보다, 긍정적인 결과가 제시된다는 메시지 조건에서 가입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돈이 초점자원인 경우, 타인 지향성 메시지 조건 보다는 자기 지향성 메시지 조건에서 더 높은 개인연금가입의도를 보였으며, 자기 지향 메시지의 부정 메시지 프레이밍 조건보다는 긍정 메시지 프레이밍 조건에서 보다 높은 가입의도가 나타났다. 또한 타인 지향적 부정 메시지 프레이밍 조건에서는 가장 낮은 가입의도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노후에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돈과 시간이라는 자원이 가진 차별적인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적합한 광고 메시지 구성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와 실무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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