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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용선 (베터비즈경영컨설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19 - 2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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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관람의 자극물을 사회적 기업과 일반기업으로 제작하여 관람객들이 인식하는 두 기업 간 메시지소구(message appeal)의 차이를 실증하고, 관객들의 소비기대행동인 설득효과(기업이미지 태도 및 관람의도)를 검증하였다. 자극물로 공연예술 포스터를2종류로 제작하고, 공연일정과 내용을 동일하게 작성하고, 공연개최 기획사를 하나는사회적 기업명으로 다른 하나는 일반기업명으로 하였다. 실험은 2021.7.1.~8.30까지약 2개월간 온라인(구글)을 통해 실시되었고, 총 314명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2개 그룹으로 나누어 설문조사가 실시하였다. 서베이 자료는 SPSS.25를 분석도구로 사용하였다. 검증 결과, 기업이미지 태도는 사회적 기업 소구 메시지 유형이 일반기업 소구 메시지유형보다 높았지만(t=3.930, p<.001), 관람의도는 유의적이지 않았다(t=.381, p>.05). 또한, 메시지 소구유형의 설득효과는 공연예술에 대한 관여도에 의해 상호작용 효과가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여도 높은 집단의 경우에 있어서 메시지소구유형의 설득효과 검정결과는, 이미지 태도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높게 나타났지만, 관람의도에서는 일반기업 소구 메시지 유형이 더 높았다. 그러나 그 차이가 미미하여 유의적이지는 않았다(F=1.948, 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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