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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363 - 1,38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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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이 사회적·경제적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구매행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높일 수 있는 메시지 전략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메시지 내용 측면에서 사회적 가치 포지셔닝과 개인적 가치 포지셔닝의 차별적 영향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메시지 표현 방법을 동기이론인 해석수준이론과 조절초점이론을 바탕으로 제안함으로써 가치와 해석수준 메시지, 조절초점 메시지의 적합 효과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적기업 가치 포지셔닝(사회적 vs. 개인적) X 해석수준 메시지(추상적 vs. 구체적) X 조절초점 메시지(향상초점 vs. 예방초점) 조합의 자극물을 제작하고, 사회적기업의 성과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패키지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유발하기 위한 광고에서 메시지의 내용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통한 구매자 자신의 개인적 가치 동기를 중심으로 소구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 기여와 같은 사회적 가치 동기를 중심으로 소구하는 것보다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가치(사회적 vs. 개인적) 포지셔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해석수준 메시지(추상적 vs. 구체적)와 조절초점 메시지(향상초점 vs. 예방초점)의 상호작용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기여 중심의 포지셔닝에서는 추상적·향상초점 메시지로 소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반면, 제품 구매를 통한 소비자의 개인적 가치 중심의 포지셔닝에서는 구체적·예방초점 메시지로 소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개인적 가치 달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 가치 추구를 기업의 최우선적 목표로 하는 사회적기업이라 하더라도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착한 기업’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메시지 전략에서 가격이나 품질기능적 만족, 감정적 만족, 심리적 만족 등 개인적 가치(혜택, 이익) 동기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 가치 포지셔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메시지 구성을 동기이론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및 가설 설정
Ⅲ. 실증 연구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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