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진 (이화여자대학교) 강승미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적 상황에서 비만 이슈에 대한 미디어 뉴스 프레임을 분석하고, 국내 미디어들이비만 이슈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실제 비만 예방 행동과 문제 해결에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방법수용자들의 건강 예방 행동에 대한 설명을 위해 건강 신념 모델에 기반한 미디어 프레임 분석 틀을 적용하여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국내 주요 일간지 네 종의 총 431개 뉴스 기사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건강 신념 모델의 다섯 개 구성 요소에 근거해 미디어 프레임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구성 요소는 비만 예방과 치료를 위한 내적 행동 계기였고, 그 다음으로 비만에 대한지각된 민감성과 지각된 심각성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비만 예방과 치료를 위한 외적 행동 계기,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 요인 등의 구성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국내 미디어들은 향후 비만에 대한 뉴스 보도와 관련해 비만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적극적 행동 계기, 지각된이익, 지각된 장애와 해소 요인에 대한 프레임 정보 제공을 늘림으로써, 한국 사회의 비만 문제 해결과수용자들의 비만 예방 행동 촉진을 위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