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창우 (동아대학교) 최정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사고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스캐폴딩 전략이 예비교사의 성찰학습역량과 자기조절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부산광역시 소재 A대학교에서 교육공학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 99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7주간 실험이 진행되었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다변량공분산분석(MANCOVA)을 통하여 확인한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캐폴딩 전략 유형에 따른 예비교사의 성찰학습역량은 유의미한 집단 간 평균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성찰학습역량의 하위요인 중 ‘심층적성찰’은 과제지원적 스캐폴딩 전략 제공 집단에서 유의한 평균의 상승을 보였다. 둘째, 스캐폴딩 전략 처치에 따른 예비교사의 자기조절학습태도는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자기조절학습태도의 3가지 하위요인 중 2가지 하위요인이 유의한 집단 간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디자인사고와 같은 혁신적 교육방법을 접목한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의 구체적인 인지적 지원이 성찰학습역량과 자기조절학습태도에 긍정적임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예비교사의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인 스캐폴딩 전략 유형 및 구체적인 교수설계의 필요성 등이 논의됨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