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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1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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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박정희 정부 시기 국민윤리 교과서 속에 나타난 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에서 권위주의시기에 형성된 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는 국가발전을 위해 국민동원을 정당화하는 기제로 활용되었다. 박정희 정부는 부족한 정당성을 만회하기 위해 경제발전을 통한 조국 근대화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국민통합을 시도하는 수단으로 교과서를 활용했다. 박정희 정부는 국민윤리 교과서를 활용하여 반공이데올로기를 강화하고 근대화 및 국가발전을 강조하거나 10월 유신을 합리화했다. 1963년부터 시작된 제2차 교육과정기에는 종전의 사회과에서 ‘도덕’으로 지도하던 것을 ‘국민윤리’로 개칭하고 ‘우리 국민윤리’와 ‘근대화’ 등의 내용이 새롭게 등장하였고, 국민교육헌장이 선포된 1968년 이후에는 국민교육헌장의 이념과 근대화, 민족중흥 등이 본격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했다. 또한 1975년부터 시작된 제3차 교육과정기에는 국민윤리가 사회과로부터 독립하여 필수 교과가 되었고, 보편적 윤리에 관한 부분이 대폭 축소되거나 삭제된 반면, 국가주의적 이념이 교과서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처럼 박정희 정부는 경제발전기에 반공과 민족중흥, 조국 근대화 등의 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를 통한 국민개조를 시도하여 국민들을 근대화의 일꾼으로 양성 및 개조하려 했고, 그 수단의 하나로 국민윤리 교과서를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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