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진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 교과지식의 연계를 분석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대상은 현행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개정 초등학교 통합교과이다. 분석의 내용적 기준은 사회교과협의회(NCSS)에서 제시한 사회과 교과지식 하위 내용 중 유아교육에 적합한 사회 교과인 지리학, 역사학, 사회학과 심리학, 경제학의 하위 내용이다. 연계형태의 분석 기준은 선행연구에서 수정 보완된 계속성과 계열성을 준거로 한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 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지식은 하위내용별로 내용이 구성되어있는 정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두 학교 급간 간의 연계와 비연계가 복합적으로 나타났으나 연계의 비율이 비연계보다 조금 높았다. 사회과 교과지식 하위 내용별 연계의 차이가 있었으며, 역사와 사회학과 심리학의 경우 다른 교과지식에 비해 비연계의 비율이 높았다. 해당 연구는 유치원과초등학교 저학년 사회과 교육 내용의 연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사회과 교과지식의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과 지식의 연계를 위한 유아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