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5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1 - 2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테크놀로지, 뉴미디어 리터러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미술교육에 접목시키려는 시도는 미래 미술교육의 모습을 구체화하기 위한 출발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테크놀로지 기반 미술교육의 다양한 쟁점들을 조망하고,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에 미술교육 현장에서 도입이 진행되고 있거나 예정에 있는 기기들의 검토 과정을 교사의 실습과성찰을 통해 자료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미래 미술교육 구성을 위한 전제로 BYOD와 에듀테크의 가능성을논의하였다. 다음으로 테크놀로지 기반 미술교육을 가능케 하는 첨단 매체들의 특성과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 등을 분석함으로써 미래 미술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탐색하였다. 타블렛을 활용한 디지털 드로잉, 레이저 커팅기를 활용한메이커 교육, 3D프린터를 활용한 입체 창작교육의 실제와 가능성을 탐구하고, 유의미한 교육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고려사항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