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정은 (한성대학교) 이인혜 (전남대학교) 최윤정 (세종학당재단) 곽혜윤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 김지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 - 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지난 3년간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운영의 현황과 추이를 살펴보았다. 최근 3년간의 전체 교원 수의 꾸준한 증가를 통해 양적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원 수의 증가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학습자 수 역시 계속 증가하여 교원 1인당 평균 학생 수는 약 103명임도 확인할 수 있었다. 파견 교원의 수 역시 꾸준히 증가하였는데, 각 급의 교원 수가 대체로 모두 증가하였으나 특히 ‘라’급 교원 수의 증가 두드러졌다. 현지 교원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는데, 그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세종학당에서 현지 교원의 역할이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세종학당의 개소수가 확장된 추이를 고려할 때, 앞으로도 세종학당의 개소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교원의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 교원의 경력에 따라 교원이 수행해야 할 주요 담당 업무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교원이 담당해야 할 직무를 명확히 구분하여 제공하는 것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규모가 큰 세종학당의 경우에는 많은 교원이 한국어를 담당하고 있는데, 교원의 직급을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교원의 직급에 따른 직무의 구분과 함께 이들을 위한 교원 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지 교원의 교원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 자격증 소지 비율 또는 양성과정 이수 비율이 높여 나가는 지원 정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