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루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9 - 3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이 글은 심미적 체험으로서의 시조 감상 교육의 가능성을 밝혀 고전시가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있다. 방법: 미학에서의 심미적 체험 논의와 예술교육에서 논의되는 심미적 체험 교육 논의를 바탕으로 심미적 체험의 개념과 심미적 체험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맥신 그린과 미켈 뒤프렌의 논의를 재구성하여 시조의 심미적 체험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다. 결과 : 심미적 체험의 과정은 창작 체험을 통한 시조 언어의 질감 인식, 작품 주시를 통한 감각물의 출현, 상상력을 활용한 작품 세계의 표상, 반성 활동과 감정적 인식을 통한 심미적 체험의 자기화로 구성된다. 결론 : 심미적 체험은 인지적?정의적 작용이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일어난다. 심미적 체험에서 ‘감각’, ‘상상력’, ‘감정’의 작용은 학습자의 체험이 명료하고 깊이를 지니도록 도와 시조를 심미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학습자의 지평을 확장하는 ‘자기인식적’ 체험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