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 - 2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중 하나인 ‘심미적 감성 역량’(Aesthetic sensitivity competency)이 지닌 개념의 한계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재개념화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과 그것이 교과역량으로 수용된 양상을 분석하고, ‘심미적 감성 역량’ 구현의 기본 단위로서 ‘심미적 경 험’(Aesthetic experience)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를 고찰하여 ‘심미적 감성 역량’을 재개념화하 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심미적 감성 역량’은 해당 어휘를 구성하는 단어로부터 환기되는 축자적 개념과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한 확장된 개념 사이의 간극이 큰 용어이다. 현재 교과별 교육 과정에서 ‘심미적 감성 역량’을 교과역량화 한 양상을 살펴본 결과, 예술 관련 교과에서 보다 적극적으 로 이 개념을 수용하였다는 점,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 개념 요소들의 개념과 그 관계가 불명확하 다는 점, 역량이 지향하는 지점과 태도적 측면에 대한 언급이 소략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 서는 ‘심미적 감성 역량’이 기본적으로 ‘심미적 경험’의 축적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고, ‘심미적 경험’에 대한 예술 체험적 측면의 논의, 미학적 측면의 논의, 해석학적 측면의 논의와 함께 ‘심미 교육’에 대한 논의를 참조하여 ‘심미적 경험’과 관련된 기본 개념, 과정, 태도, 목표 및 지향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심미적 경험’에 대한 개념 논의는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이 터하고 있는 이론적 기반을 드러내 보여 주는 기초 자료로서, 이후 ‘심미적 감성 역량’을 보다 명확하게 그리고 보다 포괄적으로 재개념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