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1권 제7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1 - 3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가 수준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서 문화의 유무와 제시 방식을 살펴봄으로 언어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의 위치와 문화를 보는 방식을 고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대표성을 가지는 6개 교육과정(CEFR, CLB, WIDA, 국제통용한국어표준교육과정(2017), 사회통합프로그램운영지침(2019), 한국어(KSL)교육과정(2017))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문화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교육과정인 국제통용한국어표준교육과정(2017), 사회통합프로그램운영지침(2019), 한국어(KSL)교육과정(2017)을 중심으로 각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격이 문화의 기술 방식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보았다. 내용체계를 보았을 때 국외 교육과정에서는 언어지식을 중심으로 기술된 데에 반해, 국내 교육과정은 언어기술과 개별 교수자원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문화 항목은 국내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만 독립적으로 존재했는데 이는 언어 정책 시행 배경이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국내 교육과정에서도 문화를 분류하고 기술하는 방식에 차이가 존재했다. 이는 교육 대상과 상황 맥락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시각의 차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화 영역 체계와 위계화를 살펴봄으로 문화가 존재하는 방식과 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