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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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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는 인공지능교육의 비전공자로써 인공지능교육 실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임에 따라 인공지능교육의 역량 증진과 함께 관심을 유도하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 381명을 표집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관심을 CBAM을 통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인공지능교육 관심 단계는 비사용자 프로파일과 유사하였고, 인공지능교육의 영향과 결과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여자교사의 인공지능교육 관심도가 남자보다 전반적으로 높았고, 특히, 정보, 운영, 결과 단계에서 통계적 유의차를 보였다. 셋째,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과목 이수가 많을수록 관심도가 높았고,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과목을 많이 수강하면, 인공지능교육의 관심도는 크게 증가하였다. 넷째, 인공지능관련 과목을 수강한 초등교사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관심도의 각 단계별 유의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다섯째,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연수를 많이 이수할수록 관심도가 높았고, 특히, 31시간 이상의 연수 이수자가 큰 차이로 관심도가 높았다. 여섯째, 인공지능교육 관련 연수 이수 시간이 많을수록 전반적인 관심도가 높았고, 특히, 31시간 이상의 연수를 이수한 초등교사가 나머지 교사와의 통계적 유의차가 컸다. 일곱째, 소프트웨어교육 역량이 높을수록 관심도가 높았고, 거의 모든 관심도 단계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여덟째, 인공지능교육 지지도가 높은 초등교사가 관심도가 훨씬 높았고, 인공지능교육의 효과에 대한 관심도는 인공지능교육 지지도와 깊은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초등교사의 인공지능교육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지능교육 관련 과목의 이수 확대를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 정책 운영 및 인공지능소양 함양을 위한 연수 기회 확대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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