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연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91 - 3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교육이 실질적인 교육 성과를 산출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수학습환경으로 정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대학원에 재학하면서 ‘인공지능과 뉴미디어’ 전공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46명의 초중등 교사들이학교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준비 요소에 대한 주제를 놓고 온라인 게시판에자유롭게 올린 196개의 토론 메시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공지능교육 활성화를 위한 준비 영역으로 교사, 학생, 학교 환경,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정부정책 및 지원 등이 제시되었으며, 그 하위의 세부 요소가 도출되었다. 교사 영역에서는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역량 향상 지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인식 전환, 학생 영역에서는 기초 정보화 교육과종합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시행, 미래 사회를 대비한 기반 역량 강화 교육, 학교 환경 영역에서는인공지능교육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관리, 교사의 업무 환경 개선,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영역에서는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자료, 사례 개발 및 보급,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으로의 변화, 정부 정책 영역에서는 종합적인 인공지능교육 정책 마련, 사용자 정보 및 권리 보호, 윤리기준 구체화등이 포함되었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인공지능교육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사가 인식하는 인공지능교육 준비 요소를 종합적으로 도출하였다. 인공지능교육 활성화의 핵심 영역과 요소들은 인공지능교육정책 수립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며 학교 교육에서 효과적인 인공지능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데에 유용한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