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희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5 - 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코칭프로그램 참여가 대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와 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자료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에게 자기주도 학습 코칭프로그램에 참여하였을 때 학습동기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 학생들의 만족도와 경험에 대해 분석하였다. 동기적 신념의 내재적 가치 요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의 지식추구(t=2.58, p=.02), 성취추구(t=2.21, p=.04), 자극추구(t=2.7, p=.01)에서 유의한 상승이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자율적 동기가 비교적 높은 동일시(t=3.36, p=.00)에서도 유의한 상승이 나타났다. 내사조절(t=3.60, p=.00)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타율성이 가장 높은 외적 조절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운영의 전체 만족도에 대한 5점 리커드 척도에서 평균 4.90(SD=.32)으로 나타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프로그램 참여 성찰문의 분석결과에서는 참여 학생들은 학업성취에 대한 동기, 개인적 특성, 대학 전공의 특성에 따른 학습법과 전략의 이해, 자기개발과 성장에 대한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학습방법과 전략, 자기인식과 성찰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전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특별히 코칭프로그램의 특성상 학습코치와 집단 구성원들과의 긍정적인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의 참여 동기에 따른 프로그램 참여 효과가 프로그램의 경험에 대한 참여소감과 프로그램의 장점 등에서도 반영되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 코칭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프로그램의 참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학과 학생의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운영과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에서의 성찰, 정서적 지지, 자신의 주도성과 내적동기 향상이 삶의 전 영역에서 통합적 성장을 이루는 계기로서의 교육적 경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