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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임 (연세대학교 미래융합연구원) 이상오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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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의 ‘일반고 교육역량강화방안’의 일환인 ‘학생들의 진로 및 진학의 선택 결정을 위한프로그램’으로서 2015년도 경기도 오산시의 지원 하에 운영된『얼리버드(Early Bird) 진로․진학 (연계) 프로그램(“얼리버드 프로그램”)』을 토대로 현장개선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실행연구(action research, 實行硏究)를 실시하였다. 오산시는 2014년 상반기 동안 사전 조사 및 문제 진단 그리고 프로그램의 목표를 수립하여 1차 현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2014년 하반기(7월)부터 ‘얼리버드 시범사업’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오산시는 그 다음에 해인 2015년 1차 현장 프로그램(시범사업)의 성과를 피드백하여 2차 현장 개선 프로그램으로 개발 하여 본 사업(“2015년 얼리버드 프로그램”)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중심사례인 2015년 “얼리버드 프로그램”은 2014년도에 시범 운영된 1차 현장프로그램의 성과를 피드백하여 이루어진 2차 현장개선 프로그램이었다. 이는 본 연구의 목표인 현장개선 프로그램의 완결을 위한 최종 자료가 된다. 과연 2015년 얼리버드 프로그램을 토대로 현장개선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기 위한 가능성과 한계는 무엇인지를 규명해 내기 위한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실행연구의 핵심인 피드백 루프의 '반성적 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현장개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현장에 확대 보급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 만족도의 비교 분석 및 면담, 관찰일지 등을 통하여 본 연구의 결과는 1차 실행(시범사업)으로부터의 피드백(반성) 이 적용된 바 2차 실행(본 사업)은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목표와 교육내용의 일치 여부, 진로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여부 등은 1차 실행(시범사업)의 결과보다 오히려 2차 실행(본 사업) 이 낮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결국 이는 실행연구의 지속적 필요성과 질적 차원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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