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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5 - 19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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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와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를 2015년도부터 지정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9 SW교육 초등 선도학교 1,082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태 분석을 통해 SW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안착을 학교 현장의 시설과 예산 확보가 가장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교사들이 일반 학교 교사들보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확대에 더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에 소속된 초등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에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소프트웨어 교육이 공교육에서 시작해야 하는 시기는 현재의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답을 가장 많이 했지만, 그와 비슷한 비율로 초등학교 중학년이라고 답한 선도학교 교사들의 의견도 있었다. 연구 결과 SW교육 선도학교 운영은 SW교육을 현장에 안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인식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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