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민 (인천대학교) 조태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교육 ODA 전체적인 연구 동향과 UN의 국제개발목표에 따른 동향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기존 초록 또는 키워드 중심의 분석 연구와 차별적으로 결론 및 시사점 부분 또한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인 연구 동향 분석결과, 교육훈련, 사업, 프로그램, 평가, 효과, 피교육생 등의 단어가 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교육 ODA 연구가 HRD 관련 주제를 중점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UN 개발목표의 변화에 따라, MDGs 시기에는 특정 수혜국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교육 사업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SDGs 시기에는 직업 및 역량교육이라는 HRD 분야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SDGs에 부합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나, 목표 중 하나인 여성 인권 분야에서 부족함이 있었다. 교육 ODA가 여성 인권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이 분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교육 ODA 연구가 전반적으로 결과 평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향후 연구는 설계 및 과정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