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리 (동의대학교) 강명주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05 - 2,5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기심은 소비자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요인으로 본 연구는 이를 관광구매에 적용하였다. 선행연구는 호기심을 관광의 독립변수로 제시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지역의 관광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그러한 요인의 발견에 초점을 두었다. 지역풍류, 지역먹거리, 지역체험거리를 지역호기심의 선행요인으로 제안하고 이것이 지역호기심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최근 1년 이내 지역여행 경험이 있는 29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변수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 후 경로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풍류, 지역먹거리, 지역체험거리는 모두 지역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경로계수의 절대적인 수치를 볼 때 지역 호기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역 먹거리, 지역풍류, 지역 체험거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관광객들에게 지역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특색을 통한 먹거리, 체험거리 개발과 함께 지역의 자연환경을 통한 전략 마련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