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27 - 74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시장에서의 차별화가 어려워지면서 지역이나 국가의 역량과 고유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을 통해 시장경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역마다 선정한 지역산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제주지역의 경우 지역산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규모가 영세하여 산업과 개별기업간 시너지가 창출되기 어려운 환경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주의 대표적 브랜드인 제주삼다수의 지각된 가치와 경쟁우위인식이 지역산업 브랜딩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제주삼다수의 지각된 가치를 구성하는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는 경쟁우위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만, 지역산업 브랜딩에는 기능적 가치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경쟁우위인식은 지역산업 브랜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지역에서 시장지위가 높은 브랜드의 탁월한 역량이 동일 지역내의 연계된 산업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연계된 지역내 산업간 상호의존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것은 대표적인 브랜드와 지역산업뿐만 아니라 지역이미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