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문학 교육과정이 학습자들의 실제 문학 활동을 견인하는 데에 더욱 적극적인 방법을 취할 수 있는 보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루만의 ‘관찰’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예술로서의 문학을향유하는 것이 가지는 의의를 살피고자 하였다. 그 결과 개별 작품에 대한 관찰로부터 시작하는 문학 활동은 그 관찰이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맹점에 대한후속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유지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행 문학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을검토한 결과 현행 문학 교육과정은 문학을 규정하고 이를 전달하고자 하는 데에 적합한 방식을 취하고 있어 학습자들 사이에 후속 커뮤니케이션을 발생시키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보일 수 있었다. 이에 대한 보완 방향으로 본 연구는 핵심 개념의 축을 ‘지식-수행-경험-태도’에서 ‘관찰-판단-소통-(재)관찰’로 변환함으로써 순환적이면서도 발전적인 후속 커뮤니케이션의 추진이 문학 교육과정의 기본으로 자리를 잡는 관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