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09 - 51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2월경 창궐한 COVID-19의 위기로 2020년 1학기 대학교의 모든 강의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실기를 통한 교양 체육 과목의 경우는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수업의 질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발생하였다. 1학기가 끝났지만 COVID-19는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1학기에 비대면 형식으로 교양 체육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에 대한 이해가 선제적으로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위기에도 대비해야할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이 발생하였다. 이 연구는 2020년 1학기에 비대면 교양 체육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 185명을 대상으로 학기 중 느꼈던 수업의 질, 부정적 학습감정, 수업만족도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렇게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첫째, 2020년 1학기 비대면 형식의 교양체육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이 느낀 수강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은 부정적 학습 감정인 화, 불안, 지루함에 모두 부(-)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20년 1학기 비대면 형식의 교양 체육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이 느낀 부정적 학습 감정인 화, 불안, 지루함 가운데 불안과 지루함 요인이 수업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가 추후 교양 체육 수업을 준비하는 교수자와 학교 및 우리나라의 COVID-19에 대한 대처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