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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호 ((주)비상) 이인숙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49 - 775 (27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0.4.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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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정서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동기 측면에서 이러닝 학습자의 정서적 변인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수설계 측면에서 이를 고려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관련 온라인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S 사이트의 유료회원 중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내신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남ㆍ여 회원 8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이러닝 수업 중 경험한 학습정서의 정도와 수업 후 학습동기 수준을 측정하여 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정서와 학습동기 하위 변인 간의 일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으며, 학습환경불안감과 화ㆍ절망감은 내적가치(R2 = 81%, p < .01)를, 학습환경불안감과 화ㆍ절망감, 자부심은 외적가치(R2 = 72%, p < .01)를, 그리고 학습환경불안감과 지루함이 과제인식 수준(R2 = 52%, p < .01)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결론적으로 이러닝 수업 중에 학습자가 경험하는 학습환경에 대한 불안감은 학습자의 내적?외적 동기 수준과 과제인식 수준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며, 화?절망감이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그리고 지루함이 이러닝 학습자의 과제인식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정서와 동기 측면에서 이러닝 강좌 개선을 위한 설계전략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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